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2025년 7월 10일(목) 오늘의 주요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날씨,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세계, 스포츠 주제로 주요 뉴스를 콕콕 집어 알려드립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 2025년 7월 10일(목)

     

     

    🌥 날씨 | 오늘의 주요 뉴스

    [출근길 날씨] 한낮 서울 37도…서쪽 중심 폭염 심해

    간밤에도 열대야가 이어졌고, 한낮에는 37도까지 오르겠습니다.



    🏛 정치 | 오늘의 주요 뉴스

    尹 20분 최후진술 했지만…4개월여 만에 재구속

    윤석열 전 대통령이 재구속됐다.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처음 구속됐다가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으로 풀려난 지 124일 만이다.

    이 대통령, 국무회의서 이진숙 배제 “공무원 중립의무 위반”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의 배석자 명단에서 이진숙(사진) 방송통신위원장을 제외하기로 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9일 브리핑에서 밝혔다.

    국민의힘 향하는 3대 특검 칼날...'TK 지도부'는 수사 대비 포석이었나

    윤석열 정권을 겨냥한 3대 특검 수사의 칼날이 국민의힘으로 향하고 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압수수색을 당하자, 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을 옹호했던 국힘 의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 경제 | 오늘의 주요 뉴스 

    방시혁 하이브 의장, 증시 사기 혐의 검찰고발 위기…“상장 당시 법률 준수 소명할 것”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조사 중인 금융당국이 그를 자본시장법상 사기적 부정거래 혐의로 차주 검찰에 고발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고발은 해단 혐의가 있는 개인에게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제재다.

    주가조작 한 번만 걸려도 퇴출… 부당이득 2배 과징금 토해낸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조사), 한국거래소(심리)에 분산된 조사·심리 기능을 합친 ‘주가조작 근절 합동대응단’이 신설된다. 불공정거래에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 원칙에 따라 신규 행정제재가 적용되고, 부실 상장사는 퇴출된다. “불공정 거래는 패가망신”이라고 말한 이재명 대통령의 증시 부양 의지가 구체화된 조치다.

    '수도권은 6억' 주담대 틀어막았는데…가계대출 왜 또 늘었나

    6월 금융권 가계대출 6.5조원 증가, 8개월 만에 최대 규제 이전에 받은 대출 한두달 이후 통계로 잡혀 다주택자 전세대출 금지 등 추가 규제 이어질듯


    🧑‍⚖️ 사회 | 오늘의 주요 뉴스

    순직해병특검 ‘항명’ 박정훈 대령 항소 취하, 무죄 확정

    순직 해병 사건을 수사하는 이명현 특별검사(특검)가 9일 항명 등 혐의를 받는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에 대한 형사재판 항소를 취하했다. 이에 따라 올해 초 중앙지역군사법원이 박 대령에게 선고한 무죄 판결이 확정되면서 1년9개월에 걸친 법정 공방이 마무리됐다.



    내년 최저임금 오늘 결정…“尹정권도 5% 올려”vs“폐업 위기”

    공익위원, 1만210~1만440원 ‘심의촉진구간’ 제시…노사 수정안 마지막 줄다리기
    노동계 “실질임금 침해…윤 정부 첫해보다 낮은 인상률” 강력 반발
    한경협, 자영업자 76.8% “상반기 순이익 줄어”…43%는 “3년 내 폐업 고려”

    “이재명 대통령 재판중단 위헌” 헌법소원 4건 모두 각하

    ‘대통령 불소추 특권’을 규정한 헌법 84조를 근거로 이재명 대통령 재판을 사실상 중단한 법원 결정에 대해 제기된 헌법소원 4건이 모두 각하됐다.

    경기도, 24시간 운영 닥터헬기로 중증외상환자 구한다

    경기도 닥터헬기가 24시간 운영 체계로 중증외상환자의 생명을 구하며 골든타임을 지키는 핵심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는 아주대학교병원과 협력해 2019년부터 닥터헬기를 정식 운항하고 있으며, 2025년 6월 기준 누적 출동은 1843건에 이른다. 특히 2024년 한 해 동안에는 총 573건을 출동해 전국 8대 닥터헬기 중 가장 많은 실적을 기록했다.

    🎨 생활/문화 | 오늘의 주요 뉴스

    “종교계가 희망과 통합의 중심 되어주길”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종교계를 향해 “우리 사회가 지나치게 분열·대립적이라 갈등이 많이 격화돼 있다”며 “여러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교회는 이에 사회 통합과 분단 해소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보물멸치' 잡는 500년 함정어업…남해 죽방렴 세계가 인정했다

    한반도에 현존하는 유일한 원시 함정어업인 ‘남해 지족해협 죽방렴’이 세계중요농업유산(Globally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에 최종 등재됐다고 9일 해양수산부가 밝혔다.

    “거북선에 새겨진 일장기?”…서경덕 “있을 수 없는 일, 전량 폐기하라”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해 목포, 여수, 진주, 부산, 포항 등지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SRT의 특실에서 제공되는 간식 상자에 그려진 거북선 그림에 일장기로 보이는 문양이 새겨져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IT/과학 | 오늘의 주요 뉴스

    삼성전자 신형 폴더블폰 세계 최초 공개...'접는 폰' 경쟁 치열

    삼성전자의 접는 스마트폰인 폴더블폰 신작 갤럭시 폴드7과 플립7이 전 세계 최초로 미국 뉴욕에서 공개됐습니다. 연평균 30% 고속 성장하고 있는 폴더블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더 얇고 가볍게 만들었고, 특히 접었을 때 생기는 주름 방지 기능이 개선됐습니다.

    李 대통령 “보안이 전략산업 도약하도록 돕겠다”

    이재명 대통령이 “체계적인 정보보호, 튼튼한 사이버보안이 뒷받침된다면 인공지능(AI) 3대 강국은 대한민국의 현실이 될 수 있다”고 9일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구에서 열린 제14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에서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의 대독 축사를 통해 이같이 전했다.

    SKT, 해외체류-軍복무 고객에 ‘위약금 면제’ 별도 적용

    ‘입원’ 등으로 14일까지 해지불가땐 향후 자료 증명해 위약금 면제 가능
    해외에 머물고 있거나, 군 복무 중인 SK텔레콤 가입자는 14일 이후 서비스를 해지하더라도 추후 별도 증빙 자료를 제출하면 위약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 세계 | 오늘의 주요 뉴스

    美텍사스 홍수로 사망 110명, 실종 173명

    미국 텍사스 중부 내륙에서 발생한 폭우와 홍수 사태 사망자가 110명으로 늘었다. 텍사스 주(州)정부에서 집계한 실종자만 170명이 넘는 것으로 조사돼, 향후 인명 피해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영·프 정상회담...우크라 문제·양국 관계 강화 등 논의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가 영국을 국빈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만나 불법 이민과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 양국 협력 강화 등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중국인, 美농지 소유 막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안보 우려와 식량 공급망 수호를 명분으로 중국 등 우려국가 국민들이 미국의 농지를 사들이는 행위를 금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존에 중국계 자본이 매입해둔 농지 소유권을 박탈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한다.

    🏅 스포츠 | 오늘의 주요 뉴스

    기성용, '성폭력 의혹 제기' 2명에 승소..法 "기성용에 1억원 배상하라"

    축구선수 기성용(36·포항 스틸러스)이 자신에게 성폭행당했다고 주장한 초등학교 후배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1심에서 일부 승소해 1억원의 손해배상금을 받게 됐다.

    ‘지소연 극장골’ 한국, 동아시안컵 1차전서 중국과 2-2 무승부

    한국 여자축구대표팀이 2025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첫 경기에서 지소연의 극적인 동점골에 힘입어 중국과 극적으로 비겼다.

    이정후 6일 만에 멀티 안타…부상 복귀 김하성도 안타 신고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이정후가 멀티 안타를 치며 또 한번 타격감을 끌어올렸다.
    이정후는 9일(한국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오라클 파크에서 열린 2025 메이저리그(MLB) 필라델피아 필리스와 안방 경기에 5번 타자 중견수로 선발 출전해 4타수 2안타를 기록했다.



    반응형